휘발유 경유 차이 가격차이는 왜 발생하는가
본문 바로가기

뻘팁

휘발유 경유 차이 가격차이는 왜 발생하는가

휘발유 경유 차이 가격차이는 왜 발생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 고급 휘발유는 일반 휘발유와 무슨 차이가 있나요?


옥탄가의 차이로 인해 고급 휘발유 일반 휘발유 차이가 발생합니다.


▶ 휘발유 경유 가격차이가 발생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세금에 의한 가격차이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휘발유 가격이 더 오를 가능성이 있을까요?



휘발유 경유 차이 가격차이는 왜 발생하는가


저는 아직 자동차를 구매하지 않았으며 가끔 오토바이 운전을 하기 때문에 딱히 기름값 걱정은 하지 않고 있습니다. 하지만 저도 나이가 점점 먹고 이제 어느덧 30대 중반을 바라보고 있기에 결혼도 해야 하고 가정도 꾸리려면 언제까지 오토바이를 타고 다닐 수는 없기에 모아놓은 돈을 이용하여 자동차를 구매해볼까 가끔씩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자동차를 구매하려면 준비해야 하는게 하나부터 열까지 상당히 많은데 자동차를 구매했다 치고 운행을 하다보면 노후로 인해 소모품을 갈 상황이 나오게 되어 유지비에 돈이 들어가게 되는데 그 중에서도 유지비에 특히 민감한 기름값이 만만치 않은데요 자동차에 들어가는 기름이 크게 휘발유 경유 두가지로 나뉘게 되는데요 흔히 디젤이라고 부르는 경유와 가솔린이라고 부르는 휘발유는 대체 무슨 차이이며 가격차이는 왜 나는 것인지 간단하게 알아볼까 합니다.



경유(디젤)


경유는 휘발유보다 등급이 낮은 기름으로서 배기가스가 휘발유(가솔린)보다는 많이 발생합니다. 그렇다보니 배기가스가 많이 나오는 노후 경유차 조기폐차 보조금 지원을 통해 절차를 밟아 경유차를 없애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직까지는 경유차량이 활개를 치고 있는데요 가장 큰 이유는 연비가 좋으며 경유값이 휘발유값에 비해 저렴하고 낮은 rpm에서 높은속도가 나오기 때문에 짐을 많이 실어도 자동차가 잘 나가다보니 경유차가 아직까지 사라지지 않고 있습니다. 물론 진동과 소음이 휘발유차보다는 크다는 것이 단점이라면 단점일까요?



휘발유(가솔린)


대부분의 승용차는 경유가 아닌 휘발유를 채택하고 있습니다. 연비보다는 멋을 중시하는 승용차가 많으며 그로인해 연비가 경유보다는 약간 떨어지는 단점이 있습니다. 가격 역시 경유보다 휘발유가 약간 높은데 영국,스위스,미국과 같이 일부 해외에서는 대한민국과는 다르게 경유가 휘발유보다 가격이 비싼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 이유는 다름아닌 세금에 대한 차이가 있는데요 정제과정 후반에 얻을 수 있는 경유와는 달리 정제과정 초반에 얻을 수 있는 휘발유의 수요가 높은데다가 휘발유 경유 수요층이 다르기 때문에 세금을 모두 다르게 매길 수 없어 평균적으로 세금을 낮게 부과하기 위해 이러한 제도가 운영되고 있습니다. 예를들면 산업용 및 건설장비에 이용되는 경유인데 일을 하는 사람들이 주로 사용하는 기름과 일을 하는 용도보다는 그렇지 않은 용도로 더 많이 사용되는 휘발유를 같은 가격으로 판매하면 어느 한쪽이 손해를 입는 우리나라 특성상 당연히 경유에 낮은 세금을 통해 가격을 내릴 수 밖에 없겠죠? 하지만 점점 시대가 변하며 휘발유 경유 차이가 좁혀지고 경유차도 많이 나오게 되자 둘의 가격차이는 점점 좁혀져 현재는 거의 200원남짓한 가격차이를 보이고 있습니다.



휘발유 경유 차이 가격차이는 왜 발생하는지 간단하게 알아보았습니다. 국가의 상황에 따른 가격차이가 존재한다고 생각하셔도 어느정도는 맞는말이라고 보여지는데 우리나라도 어느정도 선진국 대열에 오르게 되면 다른나라처럼 휘발유 경유 가격차이가 발생하지 않을 가능성도 존재하게 되겠죠?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