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순신 3대대첩 임진왜란 3대대첩과 혼동 금지
본문 바로가기

주저리주저리

이순신 3대대첩 임진왜란 3대대첩과 혼동 금지

이순신 3대대첩 임진왜란 3대대첩과 혼동하지 말자는 의미에서 간단하게 알아보겠습니다.



▶ 임진왜란 3대대첩과 이순신 3대대첩은 서로 다르나요?


임진왜란 3대대첩 - 한산도대첩,행주대첩,진주대첩

이순신 3대대첩 - 한산도대첩,명량해전,노량해전


▶ 역사에서 말하는 대첩과 해전의 차이는 무엇인가요?


육지와 해상을 나누기도 하지만 섞어 말하는 경우도 있다보니 둘의 차이가 없다고 할 수 있습니다.



해당 글에서는 이순신과 관련된 대첩(해전)만을 다루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이순신 3대대첩 임진왜란 3대대첩 혼동 금지


임진왜란 3대대첩은 위에서 말씀드렸다시피 한산도대첩,행주대첩,진주대첩인데 이순신 3대대첩과 공통되는 부분은 한산도대첩 하나 뿐입니다. 임진왜란이 바다에서 많이 벌어지긴 했지만 육지에서도 만만치 않게 벌어졌기 때문에 임진왜란을 기준으로 할 때와 이순신을 기준을 할 때 거론되는 대첩이름이 달라지기 때문입니다.


또한 어느 항목에서는 대첩이라 나오는 반면 대첩이 아닌 해전으로 나오는 경우도 있는데 저도 잘 몰라 찾아보니 둘을 나누는 기준이 없었습니다. 육지에서 전투를 치웠다고 대첩이 되는 것이 아닌 바다에서 전투를 치뤘음에도 대첩으로 불리기도 하여 큰 전투를 치웠다는 뜻의 대첩을 사용하거나 해상전투에 한해서 해전이라는 용어를 사용하며 병행표기하여 부를 뿐 실제 둘을 나누는 차이는 없었습니다. 잡설은 그만하고 이순신 3대대첩에 대해 간단하게 이야기를 진행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 한산도대첩(1592년 8월 14일)


세계 4대 해전 중 하나로 꼽히는 한산도대첩은 이순신의 그 유명한 전술인 학익진이 사용된 해전이라 할 수 있는데요 주로 한산도해전보다는 한산도대첩이라고 부르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판옥선 5~6대를 동원한 소규모 함대를 이용하여 적을 유인하였는데 상대방(와키자카)은 이미 조선군을 격퇴한 경험이 있어 조선수군전력을 과소평가하여 유인책에 걸려들게 되고 한산도 좌우의 섬에서 매복하고 있던 전선들이 3개의 부대로 나뉘어 학익진을 펼친 뒤 왜군을 격파한 전쟁이라 할 수 있습니다.


해당 전투의 결과로 일본군의 사상자는 약 6500여명, 전선 47척이 침몰되는등 대승을 거두게 되고 조선수군은 전사자가 3명 부상자만 10여명에 이르는 경미한 피해를 입어 세계 4대 해전이라는 역사에 합류하게 되며 한산도해전보다는 한산도대첩이라는 이름으로 불리게 됩니다.



2. 명량해전(1597년 9월 16일)


칠천량해전에서 대패한 조선군이 남아있는 판옥선 12대~13대(기록상 전투전 12,전투후 13)를 이용하여 전라도 해남과 진도 사이 수도인 명량에서 일본 전선 133척~333척(최저~최대)을 상태로 대승을 거둔 해전입니다. 일본 전선이 31척가량 침몰하였는데 침몰된 전선 대부분이 선봉에 섰던 전선이었던 이유는 영화를 보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조선수군은 포격전 위주의 전투를 행하고 있었으며 일본 전선은 상대의 배에 가까이 다가가 근접전을 펼치는 방식었기 때문에 쉽게 말하면 근접을 해보지도 못하고 대부분 침몰하게 된 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대단한 해전임에도 불구하고 세계 4대 해전에 포함되지 못했는데요 여러 증거자료들이 존재하지만 적은양의 배를 이용해 많은 양의 배를 격파하고 해전을 승리했다는 것이 해외 역사전문가들에게 인정을 받지 못했다고 합니다. 아마도 상식적으로 볼때 말이 안되는 전투라고 생각해서겠죠?



3. 노량해전(1598년 12월 16일)


일본군 총수인 도요토미히데요시가 사망함으로서 일본군이 철수하게 되자(이전부터 철수중이었지만 본격적으로 철수)복수심에 불탄 조선수군이 퇴각하는 일본전선의 뒤를 치게 됨으로서 벌어진 해상전투라 할 수 있습니다. 


특이하게 명 수군이 일본을 치는데 합류를 한 전투이기도 한 노량해전은 적 전선 200여척을 침몰시키는 등의 공을 세웠지만 좁은공간에서 싸워야 하며 병력수준에서 우위를 점하지 못하다보니 일본군과의 백병전이 일어나기도 했습니다. 결국 이순신이 전사하는 불행을 겪게 되었지만 해당 해전은 승리보다 적의 퇴각을 막지 않겠다는 응징의 의도가 뚜렷하게 보이는 해전이었기에 다른 전투보다 뜻 깊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순신 3대대첩 임진왜란 3대대첩과 혼동 금지하자는 뜻에서 관련된 대첩(해전) 3종류를 알아보았습니다. 크게 어려운 부분은 아니기에 이순신에 대해 조금은 배워가시는데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