헌혈시 일정 몸무게 이하는 진행 불가능
본문 바로가기

헌혈이야기

헌혈시 일정 몸무게 이하는 진행 불가능

헌혈시 일정 몸무게 이하는 진행 불가능하다는 이야기를 진행해볼까 합니다.



▶ 헌혈 진행이 불가능한 몸무게도 있나요?


남자는 50kg 이하 여자는 45kg 이하로는 헌혈 진행이 불가능합니다.


▶ 몸무게에 따라 헌혈 진행이 제한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채혈로 인한 몸에 무리가 따를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해당 내용은 전자문진에서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헌혈시 일정 몸무게 이하는 진행 불가능


100회가 넘는 헌혈을 하는동안 거부를 당한 적이 한번도 없었는데요 간혹 문진실에서 대기를 하고 있으면 여러가지 사유로 인해 헌혈 불가 판정을 받는 경우를 심심치 않게 봐왔습니다. 여성들은 주로 철분수치가 낮아 거부를 당하는 경우를 봐왔으며 남성들은 최근 약물복용으로 인한 거부를 당하는 것을 본 적이 있었습니다. 그 외의 경우라면 헌혈전 문진시 거부를 당할 일이 거의 없죠.


헌혈을 하기전 본인의 몸상태를 체크하는 것이 좋은데요 여기서 중요한 것은 키보다 몸무게에 중요한 점수를 매긴다는 것입니다. 헌혈하기 전 키는 따지는 경우가 없지만 일정 몸무게 기준을 두고 해당 몸무게 이하인 경우 헌혈자의 안전을 위해 헌혈을 제한하고 있는데 헌혈 자격 조건에 따른 체중 기준은 다음과 같습니다.



- 남자 : 50kg 이상

- 여자 : 45kg 이상


헌혈 자격 조건에서 말하고 있는 체중은 남자와 여자가 5kg 차이로 다르게 설명하고 있는데 해당 기준에 미달할 경우 헌혈 후 몸상태(빈혈,어지러움 등)를 위해 제한을 하고 있습니다. 또한 성분헌혈 중 가장 마지막에 생겨난 혈소판혈장(다종) 헌혈은 몸무게를 이보다 높은 60kg으로 제한하고 있습니다. 말 그대로 성분헌혈시 혈소판 및 혈장을 동시에 진행하기 때문에 몸의 무리가 조금은 더 클 수 있어 해당 체중 미달일 경우 다종 성분헌혈을 제한하고 있습니다.



물론 헌혈을 하기 전 몸상태를 문진만으로 100% 알 수 있는 방법은 없기에 이러한 최소한의 장치를 두고 어느정도 걸러내는 작업을 하고 있습니다. 예를들면 본인이 특정 약물을 복용했다 하더라도 겉으로 드러나지 않는 약이라면 먹지 않았다고 하더라도 문진에서 확인할 방법이 없습니다. 그렇다보니 거짓으로 문진에 응답하는 경우는 없어야 하겠죠? 



헌혈시 일정 몸무게 이하는 진행 불가능하다는 의미에서 간단하게 작성해보았습니다. 본인의 몸무게가 해당 기준 이하라면 어느정도 살을 찌우는 노력(?)을 해야 할 듯 싶습니다.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