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 및 기상캐스터 아나운서 월급 및 연봉 왜 그들은 프리선언을 하는 것일까
본문 바로가기

주저리주저리

스포츠 및 기상캐스터 아나운서 월급 및 연봉 왜 그들은 프리선언을 하는 것일까

스포츠 및 기상캐스터 아나운서 월급 및 연봉 왜 그들은 프리선언을 하는 것일까 생각해보는 시간을 가져볼까 합니다.



▶ 아나운서는 얼마의 월급을 받나요?

방송사마다 다르겠지만 평균 4~500선으로 생각보다 많이 받는 것 같지는 않습니다.

▶ 아나운서가 받는 돈은 많은건가요 적은건가요?

일의 난이도에 비해 적다고 생각합니다.



이 내용은 본인의 생각이 다수 포함되어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스포츠 및 기상캐스터 아나운서 월급 및 연봉 왜 그들은 프리선언을 하는 것일까

세상에는 여러가지 직업이 있으며 그중에는 보통의 노력만으로는 쉽게 되지 못하는 직업이 많이 있습니다. 의사,판사,검사 등 일명 '사'짜 돌림의 직업이 거기에 해당한다고 볼 수 있는데요 아나운서 역시 쉽게 가질 수 없는 직업 중 하나라고 보시면 됩니다. 

TV에 나올 수 있는 아나운서들은 종류에 따라 지상파와 케이블TV로 나뉘는데 케이블TV는 정규직이 아닌 계약직 혹은 프리랜서로 계약을 맺으며 아나운서보다는 캐스터로 많이 불린다고 보시면 됩니다. 그 외의 지상파 아나운서는 한때 MBC에서 계약직 아나운서를 채용한 적이 있었으나 대부분 정규직입니다.


- 아나운서는 얼마의 돈을 받을까?

아나운서가 기본 수백:1에 심하면 2000:1 혹은 3000:1의 경쟁을 뚫어야 하다보니 진입장벽이 쉬운 직업은 아님에는 틀림없습니다. 그런데 예능프로에서 한 아나운서의 수입을 대략적으로 알려준 짤방인데요 10년차정도 되면 8000만원의 연봉을 받는다는 뜻으로 이야기를 한 적이 있었습니다. 물론 기상캐스터는 더 낮은 돈을 받는데 대략적으로 3000~4000만원 선이라고 합니다.이 돈은 과연 높은걸까요? 낮은걸까요?

방송업계에 의하면 이 돈은 조금 낮은 금액으로 통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같은 프로에 예능인 신분으로 출연하느냐 아나운서 신분으로 출연하느냐에 따라 얻을 수 있는 금액은 천차만별인데요 쇼프로에서 MC를 보더라도 연예인이 보게 되면 수십만원을 받지만 아나운서가 보게 되면 시간당 최저임금 수준의 금액을 받는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 고작 그 이유로 아나운서가 프리선언을 한다고?

물론 무조건 돈이라고는 볼 수 없지만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것이 바로 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아나운서 신분은 회사원 신분과 동일하다보니 받는 금액에 차이가 있어 더 많은 돈을 받기 위해서 프리랜서 선언을 하는 아나운서들이 많이 있습니다. 잘만 하면 아나운서 1년연봉을 한달만에 뽑기도 하는 것이 아나운서와 프리랜서의 연봉 차이니까요.

물론 다른 이유도 있는데요 위에서 말했듯이 아나운서는 일정 소속이 존재하는 회사원이다보니 본인이 속하지 않은 다른 방송국에 출연을 할 수가 없습니다. 하지만 프리랜서로 바뀌게 되면 여러가지 방송사에 출연을 할 수 있게 되는데 인기가 높을 경우 동시간데 두가지 이상 방송사에 출연하는 경우도 심심치 않게 발견됩니다. 거기다가 요즘은 종편이니 뭐니 해서 채널도 많아져서 프리랜서가 된 아나운서들의 방송진출기회도 높아졌죠. 이름과 얼굴을 알려 아나운서에서 프리랜서로 전직한 사람들 누가 있죠? 대략 아는 사람들만 해도 전현무,김성주,장성규 등이 있겠네요.



스포츠 및 기상캐스터 아나운서 월급 및 연봉 왜 그들은 프리선언을 하는 것일까 생각해보는 시간을 가져보았습니다. 뭐 당연한 이야기겠지만 돈 앞에 무너진다고나 할까요? 현실앞에 장사없습니다.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