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과 다르게 생일로 나이를 따지는 일본 나이 계산법
본문 바로가기

주저리주저리

한국과 다르게 생일로 나이를 따지는 일본 나이 계산법

한국과 다르게 생일로 나이를 따지는 일본 나이 계산법 알아보겠습니다.



▶ 한국과 일본은 나이를 어떻게 계산하나요?

한국 - 태어나자마자 1살
일본 - 만나이로 계산

▶ 만나이로 계산할 경우 무슨 상황이 벌어질 수 있나요?

생일이 지나지 않았을 경우 남들보다 1살 적게 학교를 다닐 수 있습니다.



과연 어떤 나이 계산법이 좋은 것일까요?


한국과 다르게 생일로 나이를 따지는 일본 나이 계산법

여러분은 나이가 얼마나 되나요? 대한민국은 다른나라와는 다르게 태어나자마자 1살이 되는 한국나이라는게 있습니다. 그래서 초중고 교육에 있어서 일명 빠른년생이라는게 존재했던 적이 있습니다. 2003년을 기준으로 빠른년생이 폐지되고 만6세가 되어야만 초등학교 입학이 가능하도록 법이 개정되었기 때문에 이 시기 이후에 태어난 사람들은 빠른생일이 존재하지 않게 됩니다.

하지만 이전에 태어난 사람들이 아직 무수히 많기 때문에 빠른생일을 가진 사람들이 사라지려면 수십년은 지나야 가능한 일일건데요 빠른 생일과 더불어 한국나이가 섞여 일명 족보가 꼬인다고하는 경우도 종종 발견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해외의 나이를 계산하는 방식은 족보가 꼬일일은 거의 없습니다. 일본과 더불어 대부분의 나이 계산 법이 만나이를 기준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입니다.


- 만 나이 계산법?

제목에 일본 나이라고 거창하게 적었지만 결국 만 나이로 통일되는데 만나이로 계산할때는 본인의 생일을 상대방이 아느냐 모르느냐에 따라 달라지게 됩니다. 단순히 태어난 년도와 현재년도를 빼면 만나이가 나오기는 하지만 생일의 변수를 계산하지 않으면 100% 일치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생일을 포함하여 계산 ▶ 생일이 지난 경우 현재년도 - 태어난 년도 = 만나이
생일을 포함하여 계산 ▶ 생일이 지나지 않은 경우 현재년도 - 태어난년도 - 1 = 만나이

생일을 모르는 경우 계산 ▶ 현재년도 - 태어난 년도 = 만나이

공식적인 자료를 통해 보도를 하거나 뉴스기사에 소개할때는 100% 생일을 포함하여 만나이를 계산하여 내보내곤 합니다. 그래서 한국나이에서 기본 1살이 제외되며 생일이 지나지 않았다면 2살이 빠지는 결과가 나오게 되는 것입니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개개인의 생일을 모두 알 수 없다보니 현재년도와 태어난 년도를 단순히 빼낸 뒤 생일은 변수에 고려하지 않고 만나이를 말하는 경우도 종종 있습니다. 그래서 생일이 지나지 않은 채 고등학생으로 입학하게 되면 만 15세가 되기도 합니다.



한국과 다르게 생일로 나이를 따지는 일본 나이 계산법 알아보았습니다. 그냥 쉽게 말해 대한민국을 제외한 대부분의 국가가 이러한 방식으로 나이를 계산한다는 것을 알아두시면 되겠습니다.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