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리후 가임기간 및 시작후 배란일 계산방법
본문 바로가기

건강 및 의학

생리후 가임기간 및 시작후 배란일 계산방법

생리후 가임기간 및 시작후 배란일 계산방법 간단하게 알아보겠습니다.

 

 

▶ 가임기간을 체크하는게 가능한가요?

생리주기를 알 경우 가임기간을 체크하는것이 가능합니다.

▶ 배란일은 언제인지 알 수 있나요?

공식적으로는 다음 생리 예정일로부터 14일 전입니다.

 

 

이 내용은 여러가지 정보를 종합하여 제작한 겅간정보 글입니다.


생리후 가임기간 및 시작후 배란일 계산방법

대한민국은 OECD국가 중 출산율이 가장 낮은 국가로 알려져 있는데 작년 2019년 출생아수가 303,054명으로서 합계출산율은 0.92명 즉 여성 1000명당 낳은 아이가 92%밖에 되지 않는다는 저출산 국가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저출산 국가는 인구의 감소로 이어지며 국력이 낮아지는 결과가 생길 수 있기 때문에 여러가지 저출산 대책이 나오고 있지만 별로 그렇게 효율적이지는 못한 거 같습니다.

 

 

하지만 현실은 조금 다르다고 느끼고 있는데요 제 주변만 해도 지인들 중 대부분이 결혼을 예정중이거나 결혼을 했으며 저 역시 결혼을 앞두고 있습니다. 서로 30대다보니 조금 결혼이 늦은 감이 있기도 하지만 결혼을 한다는 것은 곧 아이를 만들고 2세를 준비한다는 뜻이 되겠죠? 그렇기 위해서는 남녀모두 몸관리를 잘해야 하는데 특히 남성보다는 여성의 건강이 더 중요합니다.


- 배란기에 나타나는 증상

배란기에는 여러가지 증상이 나타나는데 몇가지 사항을 나눠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 기초체온 상승

배란 후 황체호르몬인 프로게스테론이 분비되는데 이것으로 인해 기초체온이 평소보다 약 0.2℃ ~ 0.3℃ 정도 상승하게 됩니다. 물론 개인자차가 존재하기 때문에 조금 더 상승하는 분들도 일부 존재할 수 있습니다.

◎ 자궁경부 점액 발생

배란일이 가까워지게 되면 에스트로겐의 효과로 인해 자궁경부 점액이 묽고 길게 늘어나 투명한 맑은 빛을 띄며 나타나게 됩니다. 해당 점액 임신을 위한 필수 조건으로 여성들에게는 없어서는 안될 수단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 크고 작은 통증

전체 여성들의 약 20%~25%가량이 배란일에 통증을 겪는 이른바 배란통을 경험한다고 합니다. 생리통과는 다르게 심하지는 않지만 어쨌든 고통은 고통이겠죠? 아랫배가 아프고 가슴에 통증을 겪는 증상이 종종 발생할 수 있습니다.

 

 

- 배란일은 언제?

난소에서 난자가 배출되는 현상을 배란이라고 하는데 여성의 배란일은 평균적으로 생리 예정일 14일 전을 말합니다. 하지만 여성마다 생리주기에 차이가 있기 때문에 배란일이 무조건 생리 14일 전이라고는 할 수 없으며 대체적으로 2~3일 정도의 오차가 존재하는 편입니다.

배란기의 시작일은 다음 생리 예정일에서 14일을 빼고 다시 5일을 뺍니다. 그리고 배란 마지막날은 다음 생리 예정일에서 14일을 뺀 후 2~3일을 더하면 됩니다.


- 생리주기를 정확히 아는 것이 중요

배란일이 생리 예정일 전 14일이라고 이야기 했지만 정작 본인의 생리주기를 정확히 모른다면 배란일 계산이 제대로 되지 않겠죠? 그래서 생리주기를 정확히 아는 것이 중요한데 최소한 3개월 혹은 6개월 가량의 생리주기를 체크해놓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들면 첫 체크 생리주기가 28일이었고 다음 생리주기는 29일 이런식으로 왔다갔다 하는데 생리주기 평균값이 적게는 21일에서 많게는 35일 이내에 들어가게 되면 대부분 정상으로 보고 있습니다. 스트레스 혹은 몸의 불균형으로 인해 생리불순이 찾아올 수는 있지만 이것이 지속되는지 확인해봐야 하며 생리불순이 두달이상 지속될 경우 검사를 통해 정확한 진단을 받아봐야 합니다.

 

 

생리후 가임기간 및 시작후 배란일 계산방법 간단하게 알아보았습니다. 본인의 생리주기를 정확히 알아야 배란일도 계산할 수 있다는 점 알아두시면 되겠습니다. 

그리드형